[여행 TIP] 돌로미테 파헤치기 #1. 책

2014. 8. 20. 15:53알프스 Alps/돌로미테 Dolomite

'돌로미테에 관한 정보가 부족하다.'라는 글을 많이 볼 수 있다. 정확하게 지적하자면 틀린 말이다. '한글로 된 돌로미테 정보가 부족하다.'가 맞는 말이다. 조금만 노력을 기울이면 널린 게 정보다. 영어, 이태리어, 독일어로 된 돌로미테의 정보는 정말 방대하다. 언어가 안된다고 포기하는가. 구글 크롬의 번역 기능을 쓰면 간단히 해결된다. 돌로미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요즈음 잘못된 정보로 인해 여행을 망치거나 포기하는 이가 없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본 포스팅을 기획했다. 그들의 돌로미테 여행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면 좋겠다.


  돌로미테 파헤치기 첫 번째 주제는 '정보를 어떻게 얻는가'이다. 제목에서 봤듯이 '책'이다. 물론 인터넷 검색을 빼면 안 되겠지만, 그건 너무나도 당연한 방법이라 제외한다. 돌로미테 관련 사이트를 정리해서 포스팅할 계획이니 아쉬워하지 말자.

1. 돌로미테 명칭의 유래
  돌로미테 지역의 명칭부터 정리해보자. 왜 여기저기 '돌로미테, 돌로미티, 돌로마이트' 자기들 멋대로 부르고 있는가. 그러려면 우선 'Dolomites'라는 단어가 생긴 유래를 알아야 한다. 프랑스 광물학자 Déodat Gratet de Dolomieu가 처음 이 지역의 백운석을 발견하여 이를 기념해 Dolomite라 이름 지었다. 그 후로 이 지역을 영어로 'Dolomites', 이태리어로 'Dolomiti', 독일어로 'Dolomiten'이라 부르게 되었다. 결국 다 같은 말이다.

2. 돌로미테 위치
  그럼, 돌로미테 지역은 대체 어디를 말하는 건지 알아야 할 차례다. 이태리는 20개의 주로 나뉘고 그 밑에 110개의 현으로 나뉜다. 그중 Alto Adige, Trentino, Belluno 세 개의 현에 걸쳐 있는 산악지대를 일컬어 돌로미테라 부른다. 이태리 북동부에 위치해있으며, 오스트리아 국경과 가깝다.

3. 돌로미테 정보 찾기: 인터넷 검색
  인터넷으로 'Dolomite', 'Dolomiti' 이 두 단어만 검색하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물론 구글을 이용한다. 네이버 검색하고 찾기 힘들다 하지 말자. 자세한 정보는 추후에 포스팅 예정이다.

4. 돌로미테 정보 찾기: 책
  국내 출간된 책은 아직 없다.(현재 2014년 8월 20일) 얼마 전 한 기사에서 돌로미테 다녀오고 책 준비 중이라는 글을 본 적 있다. 과연 기행문일지, 아니면 정보를 주기 위한 가이드 북일지 많은 기대가 된다.
 아쉽지만 알프스 관련된 책을 찾아보면 돌로미테 정보를 조금은 얻을 수 있다. 얼마전까지만 하더라도 서점에서 '알프스' 검색하면 나오는 결과물 중 '알프스의 하이디'를 제외한 유일한 책이었다. 지금은 많이 생겼지만.


▶ 한마디로 알프스 백과사전!

  지리, 역사, 문화, 등반 코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기록되어 있다. 등반 위주로 글이 쓰여 있어, 트레킹 혹은 관광 목적으로 책을 본다면 찾고자 하는 정보가 부족할 수 있다.





















  해외에서 출간된 책들 중 영문판은 소수다. 대부분이 이태리어와 독일어다. 하지만 지금 소개하는 책들 한 권, 한 권이 정말 주옥같은 정보들을 담고 있어 굳이 여러 권 비교하며 읽을 필요까지는 없다.
  아래에는 책의 겉표지와 내용 소개를 한다. 책 안의 내용은 저작권에 위반되므로 불법 포스팅을 못하는 점 양해 바란다. 정 궁금하면 사서 보자. 구입은 대형 서점, 해외 코너에 가서 문의하거나 직접 가서 사 오면 된다.



> Dolomite trekking (Alta via 1 & Alta via 2) by Henry Stedman
  돌로미테 트레킹 책이다. Alta Via는 1960년에 만들어진 돌로미테의 트레킹 코스다. 그중 Alta via 1과 Alta via 2는 남북으로 이어진 제일 유명한 코스. 이 두 코스를 중심으로 트레킹 코스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놓았다. 저자가 직접 그린 지도에 깨알 같은 글씨로 설명을 적어놓은 것을 중간중간 볼 수 있다.



> Walking in the Dolomites / Shorter walks in the Dolomites by Gillian Price
  역시 돌로미테 트레킹 책이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당일치기 코스와 여러날 산장을 숙박하며 가는 코스로 책을 나눠 출간했다. 유명하거나 자주 가는 코스 위주로 분류해 놓았으며, 트레킹 정보가 알차게 들어있다.



> Dolomiten / Alpi by Kompass
  돌로미테 지역의 지도는 Tabacco와 Kompass가 유명하다. 그중 Kompass에서 만든 트레킹 책이다. 앞의 Dolomiten은 말 그대로 돌로미테 지역의 유명 지역 트레킹 정보를 소개하고, Alpi는 알프스 산맥 전체를 소개한다. 독일어로 되어 있으며, 다른 언어로 된 책은 아직 찾지 못 했다. 칼라로 된 사진과 지도가 세련된 느낌을 주지만, 트레킹 정보는 간단한 소개 정도다.



> Dolomiti da scoprire by Andrea Rizzato / Vette facili nelle Dolomiti by Stefano Ardito
  앞의 책은 돌로미테 동부 지역의 숨겨진 비경을 찾아가는 50가지 코스를 소개한다. 뒤의 책은 돌로미테 전체의 유명한 코스 50개를 소개한다. 자기 나라 소개하는 책이라 설명, 편집 모두 훌륭하다. 단 이태리어로 되어 있으니 번역할 자신 없으면 그림만 보자.



> The Dolomites(Mountains of coral) by Bonechi
  돌로미테 소개 책. 영어, 독일어, 이태리어 버전이 있다. 돌로미테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풍부하게 담고 있어 돌로미테 안내 책 다운 면모를 보여준다. 코르티나 담페초 시내를 가면 제일 흔하게 볼 수 있는 책이다.



> Bondi Cortina by Morena Arnoldo
  코르티나 담페초에서 기획, 제작한 책이다. 코르티나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놨다. 영문판.



> Alpine Flowers / Alpine Animals by Kompass
  알프스에 서식하는 동,식물도감. 대표적인 것들만 추려서 미니북 형태로 되어있다. 실제로 다니며 볼 수 있는 것들은 몇 개 없다.


5. 돌로미테 정보 찾기: 지도
  현지에서 사는게 제일 확실한 방법이고 종류도 많다. 하지만 국내에서도 대형 서점을 이용하면 주문이 가능하다.

▲ Cortina d'Ampezzo map 03 by Tabacco 


▲ Cortina d'Ampezzo map by Kompass